소셜데이팅 서비스, 문제 많지만 규제는 지양해야

하지만 손가락 하나만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이 시대에도 여전히 온라인 만남은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다. 한 소셜데이팅 업체는 지난해 몇 회 이상의 만남을 보장하는 소개팅앱을 출시했다. 커플매니저도 따로 두어 매칭을 도울 만큼 결혼정보업체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은 N5BRA(엔오브라)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그래피티 아티스트라고 했다. 이 시대를 사는 MZ세대가 겪는 상황을 그림으로 확장시켜 이야기한다며 자신을 소개했다. 상대의 모니터 화면을 자료 화면처럼 볼 수 있는 화면 공유 기능을 활용하니 그럴싸한 도슨트 프로그램이 완성됐다.

 

앱을 다운로드받은 후 고르고 고른 ‘인생 사진’을 프로필에 올리고 주선자인 앱의 매칭을 기다렸다. 하지만 막상 매칭이 시작되자 ‘사람은 만나봐야 안다’는 평소 신념과 달리 프로필부터 대화 내용 하나까지 마치 마술쇼를 보듯 눈을 가늘게 뜨고 진실과 거짓을 평가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뻔한 결론이지만, 모든 이성과의 만남이 그렇듯 소개팅 앱 역시 편견이 없는 순수한 자만이 운명의 상대를 만날 수 있는 게 아닐까. 앞선 여가부의 조사에 따르면 ‘소개팅’, ‘채팅’ 등의 키워드를 내세운 앱들 중 317개가 조건 만남, 성 매수 등이 활발한 ‘성매매 조장 앱’으로 확인됐다.

 

이른바 '데이트 프로필'을 도입해 페이스북 앱 내 데이트 상대를 매칭해주는 방식이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앱에 추가될 데이팅 기능은 단지 사람을 소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수단을 이용하기 앞서 쉽고 이른 디지털 수단들이 갖는 속성과 그런 온라인 모임과 데이팅 앱 등의 문화를 먼저 가늠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사람들이 갖는 전반적 특성이 모두에게 one hundred pc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때 A씨는 돈을 내야만 B씨와 SNS 계정이나 연락처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다. 최근 젊은 남녀를 대상으로 ‘줌개팅’을 주선하는 업체도 생겨났다. 줌개팅이란 앱 줌을 통해 화상으로 소개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어색한 침묵이 찾아오는 것이 두려워 계속 이런저런 질문을 던지다 보면 상대는 데이트가 아닌 면접을 당하고 있다는 부담감에 휩싸일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침묵이 너무 길어지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질문만 넘쳐나는 것은 아닌 적정선의 대화이다. 이 리프레시 타임은 직원들의 아이디어로 채택해 2020년 8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이어오고 있다. 최호승 대표(사진)는 “코로나19 완화로 인해 비행길이 다시 열리면서 2023년에는 회사 차원의 해외 워크숍 계획을 가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모든 프로필과 자기소개 키워드 역시 운영자가 꼼꼼히 읽어본 후에 성실성을 따져 통과 여부를 결정한다. 만나컴퍼니에서는 홈페이지와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본인인증과 직업에대한 증빙을 필수로 한다. 직업에대한 증빙을 하는 이유는 명함이나 재직증명서 4대보험 납부서등을 첨부할수 있는 싱글직장인이라면 성숙하고 진지한 연애에 대한 생각이 있다는것이 회사측의 아이디어다.

 

제보자는 "남성 비율이 높아지면 밤 11시에도 연락이 와서는 글을 올리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소개팅 앱 자체가 인위적인데, 어떻게 자연스러운 만남을 추구할 수 있지? 그리고 현재 인증된 회원만 10만 명이 넘어가고 있는 소개팅 어플입니다. 그리고 스카이피플에 가입된 회원은 주로 20대에서 30대여서 나날이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소개팅 어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카이 피플은 서울대 졸업생이 만든 것으로 유명해진 앱입니다. 그리고 인증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아무나 가입이 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문화와 MZ세대(1980~2000년대생) 디지털 정보력이 결합한 현상으로도 풀이된다. 허위 계정은 기술적으로 무한 생성이 가능하지만, 여성 사진을 포함한 프로필까지 모두 가짜로 채우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테크랩스는 자신들이 대만에서 운영 중인 소개팅 앱 '연권'(緣圈)을 활용해 손쉽게 이 문제를 해결한다. 직장갑질119는 테크랩스 한 직원이 다른 직원을 통해 연권 서비스에 가입된 대만 여성 사진을 전달받아 가상의 신상정보를 조합해 허위 계정을 만들었다고 진술한 녹음파일도 증거로 제출했다. 짝사랑을 찾는 방법은 사이트 내 좋아하는 사람의 이름, 나이, 지역을 입력하면 그 사람도 나를 좋아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가 나를 좋아하지 않으면 내 이름이 공개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용기가 없어 짝사랑으로 끙끙 앓고 있는 젊은 층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코로나19가 젊은 세대의 사랑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조작 행위로 고객 신뢰가 저하되는 등 악영향이 더 컸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앱 평가에는 "연결된 분은 알바인지 낮에만 연결되고 저녁 이후엔 알바 퇴근하고 폰 끄셨는지 글이 없네요"와 같은 항의성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너랑나랑은 2012년 국내 출시해 2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테크랩스는 2013년 너랑나랑과 동일한 서비스(연권)를 대만에 출시했는데 누적 가입자가 150만 명으로 업계에서 해외 진출에 성공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강남 오피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사이트 강남 오피사이트 오피가이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소셜데이팅 서비스, 문제 많지만 규제는 지양해야”

Leave a Reply

Gravatar